메뉴
  • zenilvana
  • 禪涅槃(선열반) (zenilvana)

왜 주방에선 남자Chef를 더 알아주나
04/14/2019 05:04 댓글(0)   |  추천(8)

6-25사변 다음해인 1951년에 압록강까지 진격했던 한-미 유엔군이 중공군의 급작스런 공격으로 서울에 살던 우리가 소위 1-4후퇴로 대구로 피난갔었다. 기차지붕 위에 피난보따리로 둘러막고 3일에 걸려서 대구역에 내려 보니 반나체의 인민군 시체가 산같이 곳곳에 쌓여있었다. 남산동 외갓 친척집의 방 하나를 얻어서 시작한 피난생활이 해를 넘기다 대구역 가까운 시내로 이사하게 되었다. 당시의 내 나이는 만 열살이었다.


큰 길가로 중국 만두집을 발견하고 벼리고 벼르다가 없는 돈에 고기만두 한개를 사먹은 적이 있다. 단물이 찔금 흐르는 그 찐만두를 얼마나 맛있게 먹었는지 이 늙은 나이에도 그 때의 맛을 잊지 못했다. 어머니와 내 妻가 만들어 준 만두가 늘 불만이었다가 어제 드디어 내 손으로 그것을 한번 빚어봐야 하겠다는 생각이 번쩍 들었다. 그리고는  you tube를 뒤지지 않았겠나. 


알고보니 만두소가 문제였더군. 우리 집사람은 시집와서 내 어머니에게 배운 것이라, 늘 두부를 넣고 양파와 돼지고기를 버무린 것이었다만 중국식 만두는 돼지고기가 거이 전부이고 간단한 양념이 태반이라 하는군. 내 집사람이 자기는 맛감각이 둔해서 음식 만드는 것을 되도록 피해왔던 차에 내가 만두를 만들어 볼작정이라니 쌍수로 환영하면서 하는 말이 "원래 chef, 즉 요리사는 남자가 많은 법이라고 나를 추켜세우더군. 


어쨌거나, 그래서 그 그리던 만두를 만들었는가? 천만에다. 실수를 거듭하고 있다. 처음엔 너무 달게, 두번째에는 반죽이 너무 질게 되었다. 세번째는 껍질을 만드는 roler(방망이)가 없었고, 네번째, 해도 단물이 쫄쫄 나오지 않는다. 4가지 방식으로 해봤으나 그저 그렇게 나왔다. 오늘은 부추만두를 해볼 작정이다. 쉬운 것이 없다만 일단 시작했으니 끝을 내야지. 내가 이상하게 생각한 것은 어째서 주방장(Chefs)으로는 남자를 처주는가? 늘 이상하게 생각했다. 남자들이 여자들보다 맛감각이 뛰어나서 그 방면에 대거로 진출하지 않았겠는가?


그 말고 뭐가 더 있을까를 짚어보다가 혹시 인간도 동물이다 보니 동물의 세계에서 나타나는 현상과 매우 버금가는 후각의 발달에 기인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동물의 세계에서 암놈이 발정을 하면 암내를 발산한다. 곰이건, 고양이건, 늑대건, 사자건, 코끼리건...심지어 곤충의 세계에서도 같은 암놈홀몬으로 번식하지 않는가? 식물의 경우는 향기나 꿀로 대신하겠지만. 어찌 그 뿐이겠는가? 이들이 남자는 보는 것도 발달한 것을 알고 온갓 몸매와 현란한 치장으로 눈 앞에서 어른거린다. 자기들이 부족한 것을 보완하겠다는 건지...별의별 의상으로 몸을 가리지만 비만한 것은 어쩔 수가 없겠지? 예전엔 알아주었지만 요새 세상엔 빼빼를 더 처준다고.


뚱뚱이나 말래깽이나 발정기간이라 할까 하는 냄새의 기간은 극히 짭은 고로 아무리 생식홀몬을 날려보내도 그것을 접하는 남성이 인근에 없으면 다음의 싸이클로 넘어간다. Pheromone이라던가? 그럴 염려가 없으려면 far and wide로 숫놈의 숫자가 많던가, 아니면 그 후각이 좀 처진 넘도 '운 좋게' 인근에 있다 보면 일이 잘 되겠지비. 후각이나 맛감각이나 거기서 거기니 한통속으로 봐야 하겠다만, 우짯거나 사내들이 코의 냄새와 혓바닥이 발달하게 되지 않았을까? 여자가 남자의 숫내를 잘 맡는 것을 보거나 혹 경험한 적이 있오?


그래서 여자 요리사는 드물고 남자넘들이 음식세계에서 더 많이 설치게 되었다는 생각인데, 혹시 내 판단에 瑕疵(하자)가 있어보이면 잘못을 지적해주시구레. 물어보나 마나지비. 만두조차 빚어 보지 못한 녀석들이라도 서양에선 불란서 요리, 동양에선 중국요리가 으뜸이라 거는 아시겠지. 그들 나라의 부엌에 여자가 설치는 꼴을 본 적이 있오? 한민족은 여자들만 디렙다 부려먹다 보니 음식문화가 도무지 발달하지 못한 거 혹시 아시는강? 


참고: 

Human sex pheromones: No study has led to the isolation of true human sex pheromones, though various researchers have investigated the possibility of their existence. Sex pheromones are chemical (olfactory) signals, pheromones, released by an organism to attract an individual of the opposite sex, encourage them to mate with them, or perform some other function closely related with sexual reproduction. While humans are highly dependent upon visual cues, when in close proximity, smells also play a role in sociosexual behaviors. An inherent difficulty in studying human pheromones is the need for cleanliness and odorlessness in human participants. Experiments have focused on three classes of putative human pheromones: axillary steroids, vaginal aliphatic acids, and stimulators of the vomeronasal organ. -Wikipedia


禪涅槃

4/14/2019



이런 일 저런 생각 카테고리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