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
  • young lim(涉 川) (ykad1990)

고혈압은 병이 아니라는데 ...
08/23/2015 13:08 댓글(0)   |  추천(1)

집 사람에게 보여주기위해 모셔 왔어요


고혈압은 치료되는 병이 아니라는데 생활요법으로 치료 가능합니까?

 

고혈압이 치료되는 병이 아니라고, 즉 불치병 라고 하는 것은 서양의학  말이지요.

동양의학에서는 고혈압을 불치병이라 말하지 않습니다.

약을 잘 쓰면 충분히 치료할 수 있는 병이라고 말하지요.

그럼 먼저 서양의학이 불치병이라고 하는 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서양의학이 고혈압을 치료하지 못하는 이유

1. 서양의학에서는 고혈압의 원인을 모릅니다.

고혈압의 95%가 본태성 고혈압 즉 원인이 없는 고혈압이라고 하지요.

사실 병은 원인을 제거하면 자동적으로 치료 됩니다.

그러나 그 원인을 알 수 없으니 치료할 수 없는 겁니다.  

 자신들이 치료할 수 없으니 불치병이라 말하는 겁니다.

 

2. 혈압약은 자율신경을 억제하는 약이다.

혈압약을 종류대로 보면

① 이뇨제는 신장에 작용하여 혈액 속에 있는 여분의 수분과 나트륨을 요로 만들어 체외로 내보내는 효과가 있어 몸을 순환하는 혈액량을 줄임으로써 혈압을 낮춥니다.

② 교감신경α차단제는 교감신경이 작용하여 심장박동과 함께 세동맥도 강하게 수축하는 것을 α작용이라 하는 데 이 작용을 억제하여 혈압을 낮춤니다.

③ 교감신경β차단제는 교감신경이 작용하여 혈압이 오를 때 심박동을 증가시켜 혈압을 올리는 것을 β작용 이라 하는 데 이 작용을 억제하여 혈압을 낮춥니다.

④ 칼슘 길항제는 혈관 벽을 구성하는 평활근 세포 안에 칼슘이 증가하면 더욱 강하게 수축합니다. 이때 평활근 세포에 칼슘이 흘러들어가는 경로를 막아 혈관수축을 완화시키고 혈압을 낮춥니다.

 

이 내용을 보면 혈압약은 몸을 순환하는 혈액양을 줄이든지 심장박동과 세동맥이 수축하는 작용을 줄이든지 칼슘이 들어가는 것을 막는 작용을 하면서 혈압을 내린다는 겁니다.  이런 작용들은 생명을 위해 꼭 필요한 자율신경이 통제하는 일들인데 그 기능을 혈압약이 대신한다는 것이지요.  그러니 한번 시작한 제어기능을 계속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기 때문에 평생 혈압약에 의지하여 제어기능이 수행되는 것이지요.   제가 너무 어렵게 설명하였나요? 

비유를 들자면 발목이 아파서 목발을 사용했는데 '아픈 발목은 치료하지 못하는 것이니 평생 목발을 집고 살아야 한다' 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니 혈압약은 아픈 발 대신에 사용하는 목발과 같은 겁니다.

그러므로 아픈 발을 의미하는 고혈압은 치료하지 못하는 것이 맞습니다.

 

 

◆ 고혈압은 생활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우리몸에는 자연치유력이 있습니다.

몸에 상처가 나면 그 상처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면 인체의 자연치유력이 치료합니다.

머리가 아프면 진통제를 먹습니다.  그런데 진통제가 치료한 것이 아니라 진통제가 머리가 아픈증상을 못느끼도록 신경을 차단하는 동안에 몸 자체적으로 그 아픈 부분을 치료한 것입니다. 진통제가 없던 시절에는 머리가 아프면 머리 아픈데 좋은 약초를 달여 마시고 참고 견디고 있으면 치료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혈압도 마찬가지 입니다. 혈압이 높으면 인체는 혈압이 높다는 것을 인지하고 자연치유력이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고 있을 겁니다.  이 상태에서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맛이 좋고 입에서 계속 당길 것입니다. 이런 음식을 많이 먹어 주면 당연히 고혈압이 치료 될 겁니다.  그러나  고혈압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지 않으면 치료할 성분이 없어서 치료하지 못하겠지요. 

 

고혈압이라는 것을 알면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장 먼저 할 일입니다.  지금까지의 식습관이 고혈압을 야기하는 식습관이므로 식습관을 바꾸지않으면 고혈압이 계속 진행 되어 더 높아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나 식습관을 바꾸어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식생활을 하면 자연스럽게 우리 몸의 자연 치유력이 혈압을 낮추어 줄 것입니다.  그것이 고혈압을 치료하는 길입니다.  

 

 

◆ 혈압약을 먹으면서 생활요법을 실행하는 것의 효과는?

쉽게 말하면 혈압약은 자율신경을 제어하는 약입니다.

 제가 혈압약을 중단하고 팔팔즙과 아가위 즙을 먹으면서 생활요법을 병행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면 그것보다는 혈압약을 먹으면서 팔팔즙과 아가위즙을 마시면서 혈압이 조절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혈압약을 먹는 동안에는 우리몸의 자연치유력이 제대로 활동하지 못할 것이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자연치유력은 자율신경이 지배를 하고 있겠지요.  우리몸의 자율신경이 생명유지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명령하고 조절하고 수행하는 기능을 통제합니다.  그런데 혈압약은 자율신경을 억제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겁니다. 그러니 자율신경 자체가 혈압이 정상인 상태로 인지하겠지요.  그러면 자율신경이 혈압을 낮추도록 조절하는 그 어떤 명령도 하지 않을것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물론 혈압약을 먹고 있어도 혈압이 높은 상태라면 그 부분을 자율신경이 조절하려고 할 가능성은 있습니다만 혈압약이 자율신경을 제어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그나마도 효과가 떨어질 겁니다. 

그러므로 혈압약을 중단하고 팔팔즙과 아가위즙을 먹으면서 생활요법을 병행하시라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진통제를 사용해도 아픈곳이 치료되는데 왜 혈압약은 안되느냐고 하는 분이 계실 겁니다.   그러나 아시는 것처럼 진통제는 자율신경과 중추신경 사이를 차단하여 통증을 중추신경이 느끼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율신경은 아픈 것을 잘 알고 있는 상태이지요.  그러므로 진통제를 사용해도 자율신경은 별로 영향을 받지 않고 치료활동을 할 겁니다.

그러나 이런 진통제 조차도 사용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 보다 예후가 나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혈압약을 복용하여 자율신경을 억제하는 상태에서 고혈압을 치료하는 것은 효과가 상당히 적을 것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건강.... 카테고리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