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
  • young lim(涉 川) (ykad1990)

초란만드는 법
08/03/2011 13:08 댓글(7)   |  추천(2)

[초란의 효능]

 

초란은 당뇨병, 고혈압, 간염 등의 많은 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엇보다도 초란은 배뇨를 도와주고 변비를 낫게 해주며,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증강시키고 혈압도 안정시켜 피로를 없애준다.
특히 비만 인구가 증가하는 요즘, 초란은 구연산과 칼슘, 아미노산, 비타민 등의 함량이 높아 살을 빼는 데도 좋은 식이요법이 된다.
초란은 이와 함께 간 기능 활성화와 당뇨병에도 좋은 치유력을 지니고 있다. 왜냐하면 식초자체에 함유된 10가지의 아미노산 작용과 초란 속의 달걀은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하기 쉬운 혈관 장애를 막아주고 당분 처리도 해주기 때문이다. 또 심장의 기능을 정상화 시키고 수독을 개선하는 작용도 하므로, 피로나 스트레스, 추위따위로 몸의 정상적인 수분 처리가 부드럽게 진행되지 못해 소변과 땀으로 배출되어야 할 수분이 콧물로 나오는 경우에도 효과가 있다.아울러 생리통에도 좋은데,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혈의 흐름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초란 만드는 법]

날 계란 한 개와 식초 한 홉(180-200ml), 뚜껑이 있는 유리병을 준비한다.
날 계란을 깨끗이 씻고 마른 행주로 물기를 제거한다.
준비된 병 속에 식초를 붓고 날 계란을 껍질째 넣는다.

병의 뚜껑을 꼭 닫아 상온(20-25도)의 약간 어둡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15일 이상 놓아둔다. 일주일 정도 경과하면 계란의 껍질이 녹아지면서 거품이 발생하고 나중에는 껍질이 다 녹아 하층에 가라 앉으면서 투명한 흰막이 남습니다. 그러면 흰 막을 걷어내고 드시면 되는데 먹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만든 병에 휘휘 저어서 식초 안에 다 녹여진 것을 마시면 되고
또 다른 방법은 계란만을 건져내어 계란만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원칙은 만든 병에 넣은채 휘휘저어서 함께 음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할 점]

 

초란을 만들 때는 특히 좋은 식초를 사용해야 하며, 현미 식초가 가장 좋습니다.
현미식초에는 귀중한 아미노산이 듬뿍 들어 있어 식도나 위에 부담을 적게 주며, 혈액의 엉김을 개선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해줍니다.
반드시 유정란을 이용해야 합니다..

[보존법과 복용법]
신선한 냉장고에 보관한다.
하루에 술잔으로 하나 정도(20ml)씩 3번정도 마신다.
단, 위가 약한 사람은 식 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건강.... 카테고리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