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흐르는 강물처럼
  • Summer (underthesun)

서핑의 본고장 산타크루즈(Surf City, Santa Cruz)
03/13/2018 18:03 댓글(10)   |  추천(16)


성실함의 잣대로 스스로를 평가하라,   

그리고 관대함의 잣대로 남들을 평가하라. 

- 존 미첼 메이슨 - 









사계절 온화한 기후로 한겨울에도 서핑을 즐기는 이들의 열정으로 활기가 넘치는 산타크루즈는 샌프란시스코에서 70마일 정도 남쪽으로 내려오면 몬트레이 만 북쪽에 아름다운 해안도시이다. 

1760년 스페인 탐험가이며 최초의 알타 캘리포니아 주지사인 가스파르 데 포르톨라(Gaspar de Portola)가 처음 땅을 밟은 후 '신성한 십자가'라는 의미로 산타크루즈라고 이름붙여진 곳으로 미본토에서 처음으로 서핑의 역사가 시작된 곳이다.

캘리포니아에는 역사와 개성을 지닌 작은 해안도시가 한 두곳이 아닌데 그 중에서도 산타크루즈는 서핑의 발상지로 유명하다. 1885년 3명의 하와이 왕자(형제인 조나 (Jonah), 데이비드 (David), 에드워드 카와나나코아(Edward Kawananakoa))가 이곳에 서핑을 전해주었고 하와이 출신의 전설적인 서핑 선수인 '듀크 카하나모쿠'와 같은 사람들이 그 뒤를 이어 산타크루즈에 왔으며, 백 년 전에는 세계 최초의 서핑박물관이 해안가 등대 1층에 세워져 서핑의 메카가 되었다. 박물관에는 서핑의 창시자인 하와이 출신 올림픽 수영 금메달리스인 '카하나모쿠'가 만든 최초 서핑 클럽의 역사도 볼 수 있다.

50여년 전, 당시 비치보이스(Beach Boys/ 1963년 발표)가 불러 세계적으로 유명한 'Surfin' USA'.  이 노래의 가사는 몰라도 누구나 경쾌한 리듬은 알 것이다. 노래는 리듬도 오르락 내리락 파도를 탄 것같이 서핑의 기분을 잘 표현하고 있는데, 이 노래 가사중에도 산타크루즈 해안도시가 나온다.

You’ll catch’ em surfin’ at Del Mar
Ventura County line
Santa Cruz and Trestle
Australia’s Narabine
All over Manhattan
And down Doheny Way
Everybody’s gone surfin’
Surfin’ U.S.A.

가사내용 그대로 오늘도 많은 서퍼들이 바다에 머물고 있다.






산타크루즈의 서핑 박물관 웨스트 클리프 드라이브(West Cliff Drive)의 과거 등대 자리에 들어선 

산타크루즈 서핑 뮤지엄(Santa Cruz Surfing Museum)은 가는 날이 장날이었는지 문을 닫았다. 






층계가 있는 곳으로 내려가는 곳이 서핑이 잘 되는 파도가 온다는 산타크루즈 스티머 레인(Steamer Lane)





산타크루즈를 사랑했던 서퍼들. RIP









산타크루즈에서 서핑을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잭 오닐(Jack O’Neill). 2017년 타계한 오닐은 미국의 세계적인 유명 서핑브랜드 '오닐'의 창업자이며, 서핑광이기도 했다. 그는 서핑을 할 때 태평양의 차가운 바닷물에 오랜 시간 서핑을 하기 위해 여러 소재로 서핑복을 개발하다가 합성고무의 일종인 네오프렌을 활용해 서핑용 웨트수트(wetsuit)를 개발하여 이 서핑용 수트 덕분에 서퍼들은 바다에서 더 이상 춥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서퍼들에게는 전설이 된 그가 여기에 살았다는 것만으로도 이곳을 찾게 만드는 이유가 되었는데, 특히 10월에는 오닐 콜드워터 클래식(O’Neill Coldwater Classic) 서핑 대회가 개최되어 전세계의 일류 서핑 선수들이 찾아오고 있다한다.


2017년 94세를 일기로 별세한 '서핑 수트 개발자' 잭 오닐.

71년 서핑 사고로 한쪽 눈 잃고 안대 착용으로 '해적 이미지'

합성고무 일종인 네오프렌 활용해 서핑 수트 개발(출처;중앙일보)


오늘 날 우리는 헌팅턴비치(Huntington Beach)와 산타크루즈(Santa Cruz)가 서핑의 도시라는 닉네임으로 도시를 소개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캘리포니아 산타크루즈와 헌팅턴비치의 상표분쟁에 관해서 약간 소개한다. 

"서프 시티, 미국 Surf City USA" 

두 도시는 역사적으로 "Surf City"라는 별명을 붙였지만 2004년 Huntington Beach Conference and Visitors Bureau가 미국 특허청에 "Surf City USA" 라는 상표를 제출한 후 분쟁이 심화되었다. 2008년 1월 합의가 이루어졌고 헌팅턴비치가 '서프 시티'라는 상표권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헌팅턴비치와 산타크루즈의 도시들은 서핑 문화에 따라 서로 "서프 시티(Surf City)"라고 주장한다. 산타크루즈는 하와이인들에 의해 캘리포니아에서 처음으로 기록된 서핑 장소였다. 또한 서핑 뮤지엄(Santa Cruz Surfing Museum)의 본거지이며 세계에서 가장 서핑이 잘 되는 파도를 만드는 스티머 레인(Steamer Lane)과 같은 세계 정상급 서프 브레이크 11 곳과 오닐 콜드 워터 클래식(O'Neill Cold Water Classic)및 기타 국제 경기 서핑 대회가 열리는 곳이다. 

한편, 헌팅턴비치 (Huntington Beach)는 미국 서핑 대회및 국제 서핑 박물관(U.S. Open of Surfing and the International Surfing Museum)의 본거지이다. 또한, 1960년대 노래 "Surf City"를 녹음했을 때 Rock and Roll Duo Jan과 Dean은 산타크루즈가 아닌 헌팅턴비치를 염두에 두고 노래를 만들었다고 한다. 

산타크루즈는 1927년에 현지 신문이 그 별명을 지은 후 "서프 시티 (Surf City)"라는 별명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헌팅턴비치는 1991년에 "서프 시티 USA"라는 닉네임을 공식 채택했다.


광활한 해변과 넘실대는 파도는 언제나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 잡는다. 

여기에 다양한 놀이기구와 게임장이 사람들을 맞이하는 곳. 

햇살이 투명하고 바싹이는 곳, 산타크루즈 비치 보드워크(Santa Cruz Beach Boardwalk)에서 ~~.










 산타크루즈 비치 보드워크(Santa Cruz Beach Boardwalk)









성실함의 잣대로 스스로를 평가하라,   

그리고 관대함의 잣대로 남들을 평가하라. 

                              - 존 미첼 메이슨 - 

블로그 뉴스 카테고리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