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True History
  • Ike Is Best (teddykim)

급보 미국도 보잉 737 멕스 9 운항 중지: 트럼프 명령
03/12/2019 21:03 댓글(2)   |  추천(2)





트럼프 드디어 보잉 MAX 8 & 9 운항 정지 명령 내림     (MSNBC 켑쳐) 




두 추락 사고 유사점    (CBS 캡쳐)


보잉 737 맥스 2 참사에도 미국은 안전 불감증


독일 영국 프랑스 중국 전면 운항 중지


미국엔 AA SW  운항하며   중지 계획 없다고


의원들운항 중지 강력 요구하나


정부 최근 참사 조사 결과보고 결정하겠다


보잉 주가  12%  내려가  270 가치 소멸


사건 유사점 많아 이륙후10 전후


평형 조절 소프트웨어 오작동으로 급강하 추락


시스템 결함 판정나면 보잉 장래 불투명


이틈에 일본과 중국의 중거리 여객기분야 진출 노려


일본 재무장 전투기 시장 넘볼

 

지난 일요일 이디오피아 항공사 소속 보잉 737 맥스 8 (Boeing 737 Max 8: 이하 맥스 8) 이륙한지 불과 5분만에 운항 장애 (Distress) 호소하면서 회항하다가 레이더에서 사라지고 추락한 것이 밝혀졌다.


작년  시월에도 같은 기종의 유사한 추락 사고가 인도네시아 에서 발생하였기 때문에 보잉사가 제작시 시스템 결함으로 생긴 사고일 가능성이 높아 보여서 세계 유수 국가에서 동기종의 운항 중지 (Grounding) 조치를 취하여 현재 출고된 맥스 8 숫자가 370대인데 가운데250대가 운항 중지 상태에 들어가서 전체의 68 퍼센트를 차지한다.



맥스 8 추락 사고 대비     (CBS 캡쳐)


그런데도, 보잉사는 맥스 8 안전에 자신이 있다고만 되뇌이고, 정부는 이디오피아 사고 조사 보고서를 받아보고 결정하겠다 한다.


이에, 미의회의 중진 의원들은 여행개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인데, 며칠식이나 결정을 미루는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질책하고 있다. 예로 가주 상원 의원인 파인스타인은 연방 항공 행정처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A) 처장에게 보낸 편지에서 모든 맥스 8 운항 중지 조치를 취하도록 요구하였다.


항공 사고 분석 전문가들에 따르면, 두번에 걸친 추락 사고의 발생 요인이 매우 유사한 점을 들고 있다.


첫째: 조종사들이 운항상의 장애를 보고함

둘째: 고도 획득 (위로 오라 가는데)애를 먹고 있다고 호소함

셋째: 경사로 곤두박질함

넷째: 이륙한지 15 이내에 추락함


맥스 8 운항 중지 시킨 나라들    

CBS 캡쳐)지난 시월의 인도네시아에서의 사고가 발생한뒤에 보잉사와 FAA 간에 사고에서 밝혀진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협조했으나, 동안 미국 연반 정부가 간헐적으로 폐쇄 (Shutdown)되는 일이 발생하여 무려 다섯 (5) 주나 일을 못한 것이 밝혀져서 Shutdown 웃을 일이 아니란점을 크게 부각시켰다.


세계의 항공사들은 새로 나온 맥스8 굉장히 선호하는데, 가장 이유는 새로운 비행기 앤진 디자인 덕분에 항공유를 15 퍼샌트나 절약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작년에 보잉사가 출고한 민항기 대수는 모두 806 대인데 가운데 256대가 맥스 8 이고 현재 주문 받아서 제작해야할 댓수가 5,000 대라고 하니 맥스 8 보잉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대충 가늠할 있다.

일요일 추락 사고가 나고 오늘 까지 보잉 줏가가 12 퍼센트 (%) 하락해서 시가 총액 270억불 ($27 Billion) 이나 증발하였다.


이디오피아 추락기의 블랙 박스를 회수 했으나, 현지에서는 이를 해독할 사람도 장비도 없기 때문에 미국으로 가져와서 분석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이번 사고가 보잉의 기체 제작시에 시스템상의 문제라는 점이 밝혀지면, 이를 보완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고, 그렇게되면, 전새계적으로 맥스 8 운항 정지 뿐만 아니라, 제작된 기체도 항공사에 인도할 없게 되며, 이러한 최악의사태가 발생하면, 보잉에 50억불의 손실을 초래하게 것이다


현재 미국엔 민간 항공기 제작사는 보잉 단하나만 남아 있어서 이러한 예상치 못한 사태가 발생하면 취약점이 들어나게 되었다.


만일 보잉사의 문제가 장기회되면, 우선 유럽의 항공사가 어부지리의 덕을 보겠고 지금 민항기 제작에 열을 올리는 중국이큰 덕을 입고 빨리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가지 예상되는 것은, 아마 아베가 트럼프에게 귀속 말로 재잘대서 이를 우리 (일본) 항공 산업을 육성시켜서 이와 같은 비상시국에 대비해야한다고 (트럼프) 협조를 구할 것이다.


일본은 민항기를 제작하면, 바로 전투기 제작에도 뛰어들려하여서 군수 산업 발전에   나아가 재무장으로 치달을까 걱정됩니다.

 

과거를 되돌아보면 미래를   있다(관왕지래觀往知來)

 

Copyright 2019 Teddy Kim  All Rights Reserved

 

추기 글을 읽어 주시는 독자 제위께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편의 글을 올립니다.   혹시 제글 <필명(Ike Is Best (teddykim)>   보이지  않으면  테마별

 밑의  박스   뒤에 있는기타 항목을 누르시면 제 글을 보실 수있읍니다

 글은 모두 테마별 선택을 기타  잡고 있읍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http://blog.koreadaily.com/view/myhome.html?med_usrid=teddykim 으로 

들어 가셔서,  왼쪽 칼럼  아래 있는 달력  밑금이 있는 날짜를 누러셔서 최근 

기사를 접하실  있읍니다.

 

오늘도 제 글을 애독해 주셔서 다시   감사를  드립니다. --- Teddy


미국을 바로 알자 카테고리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