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True History
  • Ike Is Best (teddykim)

전 스타벅스 회장 슐츠 2020 대선 무소속 출마 탐색 스타벅스 사서 확장에 성공하여 크게 성공
01/31/2019 19:01 댓글(0)   |  추천(1)

초창기 스타벅스는 구운 커피 콩만 팔았다



스타벅스 회장 슐츠 2020 대선 무소속 출마 탐색


자신이 창업 않았으나 가망성 인식하고


스타벅스 사서 확장에 성공하여 크게 성공


마치 맥도널드 형제로부터 사서 키운 크록 같이


창업자는 세명의 대학 동기생


처음에는 커피 () 구워서 팔기만


슐츠가 플라스틱 필터를 많이 주문하는데 호기심


시애틀 찾아가 창업자들과 만나 관심표명


이처럼 남의 사업의 발전 가능성 알아차리고


직접 달려들어 상상도 못할만큼 확장해

 

새해에 들어서자, 2020 대선 관심이 많은 인사들이 다투어 출마 의사를 발표하는데2016 대선 예선에 공화당 후보자가 10 여명이 넘었는 것처럼, 이번에는 민주당에서 여럿이 뛰어들고 있는데, 가운데는 알려진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 의원이 있는 가하면,  유망한 후보들인 부통령 바이든 등은 아직  눈치만 보는 경우도 있다.


오는 대선에는 갑부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 선례에 영향을 받아 억만 장자들이 넘보고 있는데, 가운데는 뉴욕 시장 지내 이름을 내고 있는 블룸버그 있는가하면, 스타벅스로 억만 장자가 하워드 슐츠 (Howard Schultz) 있다.


슐츠는 일찍암치 대선을 염두에 두고, 스타벅스 회장직에서 물러나 대선을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 졌는데, 지난 27 대선에 무소속 후보 (Independent Candidate) 출마할 의사를 밝혔다.


요즈음 우리가 길을 걸어가면서 거의 골목마다 스타벅스 커피점 있는 것을 발견할 있다.

그렇다면, 커피 점이 어떻게 그토록 많이 널리 확장하게되었는지 알아보자.


스타벅스의 첫번째 스토어는 1971 3 31 시애틀에서 문을 열었다. 커피점은 프란시스코 대학 (University of San Francisco) 동기생 세명이 동업으로 출발하였다. 그들은 영어 교사인 제리 브라운 (Jerry Brown), 역사 교사인 제브 시걸 (Zev Siegel), 작가인 고든 바우커 (Gordon Bowker)였다.


커피 전문 로우스터 (굽는 사람) 알프레드 피트 (Alfred Peet) 로부터그가 개발한 커피 굽는 방법을 배운 동업자들은  고급 커피  (High-Quality Coffee Beans) 커피 메이커 파는 데에만 전념하였다.

창업 때는 커피를 만들어 고객에게 제공하지는 않았고, 손님이 원할 샘플로 만들어 주는 것이 고작이었다


스타벅스라는 이름은 영자 ST 시작하는 단어가 매우 강력한 인상 주기 때문에 철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섭렵하다 Moby Dick 나오는 선원 이름인 Starbuck 선택하였다.


스토어는 시애틀의 웨스턴 애비뉴 1000 번지에 있었는데 1976 까지 같은 장소에 있었다.

미국내 커피 판매량은, 1980년대에 다소 감소하였으나 , 스페셜티  커피의 판매량은 늘어서 1989년에는 전체 판매량의 10 퍼센트를 차지했는데, 1983년에는 3 퍼센트에 불과했다.


스타벅스는 1986년에 시애틀에 모두 여섯 개소의 스토어 있었고, 처음으로 에스프레소 ( Espresso )커피를 팔기 시작하였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슐츠를 만날 때까지는 조그만 지역 스토어에 지나지 않았다.

다음회에 스타벅스와 슐츠의 만남, 그리고,  확장세로 나아가는 과정을 설명드리려합니다.


과거를 되돌아보면 미래를   있다(관왕지래觀往知來)

 

Copyright 2019 Teddy Kim  All Rights Reserved

 

추기 글을 읽어 주시는 독자 제위께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편의 글을 올립니다.   혹시 제글 <필명(Ike Is Best (teddykim)>   보이지  않으면  테마별

 밑의  박스   뒤에 있는기타 항목을 누르시면 제 글을 보실 수있읍니다

 글은 모두 테마별 선택을 기타  잡고 있읍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http://blog.koreadaily.com/view/myhome.html?med_usrid=teddykim 으로 

들어 가셔서,  왼쪽 칼럼  아래 있는 달력  밑금이 있는 날짜를 누러셔서 최근 

기사를 접하실  있읍니다.

 

오늘도 제 글을 애독해 주셔서 다시   감사를  드립니다. --- Teddy

 

공감을 하시면추천을 눌러주시고동료들에게도 퍼날려주십시요.


창업자 기업가 경영자 카테고리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