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True History
  • Ike Is Best (teddykim)

애플 싯가 총액 1조달러 넘어
08/03/2018 14:08 댓글(0)   |  추천(3)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처음 소개하고 있다


애플 싯가  총액   1조달러 넘어


새계 모든 자동차 회사 보다


애플 창업자는 시리아출신 유학생 아들


결혼 못한 미혼모가 입양시켜


애플 창업했으나 해고 되고


회사가 도산 지경에 다시 복귀해


창의적 제품 출시로 도약 성공


휴대 전화에 작은 컴퓨터 넣고


사진도 찍게해서 젊은이들의 생활의중신이


미중 무역 전쟁으로 타격 받을 수도

 

  

시리아 출신  유학생의 아들로 태어나 부모가 결혼을 못해 미혼모가 입양을 보내 양부모의 사랑 속에서 자란 스티브 잡스 (Steve Jobs ) 어려서부터 최신 가전품에 관심이 많았고, 1976 애플 사를 창업하여 퍼스널 컴퓨터를 만들어 팔기 시작했다.


후발인  IBM 사가 마이크로소프트사 ( Microsoft  ) MS-DOS 운영 시스템을 채택해서 시장을 석권했으나, 애플만은 대열에 끼지 않고 독자 운영 체계를 고수했다. 그뒤 1984년에 매킨토시라는 신제품을 내놓았으나,그래픽 전문가들의 호응은 얻었으나, 파급력이 좋지 않아서 회사에서 밀려나 해고 당하는 수모를 겪었다.


그뒤 애플사의 경영난으로 줏가가 1 전후로까지 폭락하여 파산 직전까지 몰리자, 주주들은 잡스를 다시 모셔와서 회사의 회생을 그에게 맡겼다.


스티브 잡스는 먼저  많은 매킨토시 종류를 세가지로 단순화하여 아이맥 (iMac)이라 이름지었다.이를 위시하여 애플은 추후에 나오는 모든 신제품에 아이 ( i ) 앞에 붙이게 되었다.


스티브 잡스는 개인용 컴퓨터가 거의 코모디티 (Commodities: , 같이 품질의 우위를 가늠할 없을 정도로 평준화되어, 이윤 마진이 매우 낮은 상태로된 것을 지칭함) 상태인 것으로 파악하여, 컴퓨터가 아니지만, 연관된 제품 개발에 착안했다. 


그렇게 해서 2001 10월에 처음 출시한 제품이 아이팟 ( iPod )으로   포터블 미디어 플레이어 (Portable Media Player) 출시한지 얼마되지 않은 2004년말에 전체 디지털 음악 재생기기 시장에서 7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아이팟으로 힛트를 잡스는 이어서 아이팟의 아이디어에 휴대 전화와 가지고 다니는 컴퓨터 개념을 집어넣고,  카메라 기능까지 접목시켜서, 사실상 가지고 다닐 있는 소형 컴퓨터를 출시하여 이를 아이폰 (iPhone)이라 부르고,  스마트폰 (Smart Phone) 이라 하였다.(2007 6 )


신제품은 아이팟 때보다 훨씬 소비자들의 호응을 받아서 그야 말로 애플이 뜨기 시작하였다.  아이폰은 항상 컴퓨터 기술의 발전에 발맞춰서 개선 진보를 거듭하여 작년에 아이폰 (iPhone X) 까지 등장하였다.


지난 말에 애플사가  분기별 영업 실적을 발표했는데 주식 분석가들의 예측을 훨씬 상회하여 줏가가 후로 연일 치쏫아서 드디어 어제 종장가 ($207.39) 싯가 총액이 단일 회사로 미국에서 최초로 1 달러 ( $ 1 Trillion) 넘겼다 ($1.17 Trillion). 애플의 줏가는 금년들어서 만도 20 % 이상 올라갔다.


필자는 1979 6월에 GM 취직이 되었는데 당시 동사가 세계애서 제일 회사여서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되었다. 그런데, 아래에 나오는 도표를 보면 애플의 시가 총액은 세계 유수 자동차 회사들의 시가 총액을 합한 것보다 많다.


여기 항아리가 다차면 $1 Trillion 인데, 토요다, GM, Ford, Daimler Benz, BMW등 모두 합쳐도 못미침 

(NYT 에서 따옴)


이처럼 세상이 변하고 발전하는 속도는 가늠할 없을 정도로 빨라지고 있다. 뿐이랴, 필자는 1990년대 중반에 마침 인척이 방송국 베이징 지사장으로 있고 또한 주중 대사가필자와 H 신문사 견습 기자 동기생이어서 베이징을 방문했었는데 당시만해도 온통시내가 자전거로 길을 메웠는데, 지금은 스모그로 자욱하다지 않은가?  필자가 1970년대초에 남북회담 대표단 일원으로 평양을 방문했을 전원 도시 같았지만, 앞으로 비핵화와 남북 교류가 시작되어 그곳도 번잡한 도시로 발전되기를 바란다.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느 어제와 같은 세기적 업적을보지 못하고 췌장암으로 2011 10 타계하였다.


지금까지 거의 모든 제품 생산을 중국에 맡겨서 제조해 왔는데, 미중 무역, 관세 전쟁으로 어떤 변화가 있을지 우려되는 바가 있고, 잡스가 없는 상황에서, 신제품 개발과 출시계획은 어떠할지 자못 궁금할 따름이다.


 

과거를 되돌아보면 미래를   있다(관왕지래觀往知來)

 

Copyright 2018 Teddy Kim  All Rights Reserved

 

추기 글을 읽어 주시는 독자 제위께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편의 글을 올립니다.   혹시 제글 <필명(Ike Is Best (teddykim)>   보이지  않으면  테마별

 밑의  박스   뒤에 있는기타 항목을 누르시면 제 글을 보실 수있읍니다

 글은 모두 테마별 선택을 기타  잡고 있읍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http://blog.koreadaily.com/view/myhome.html?med_usrid=teddykim 으로 

들어 가셔서,  왼쪽 칼럼  아래 있는 달력  밑금이 있는 날짜를 누러셔서 최근 

기사를 접하실  있읍니다.

 

오늘도 제 글을 애독해 주셔서 다시   감사를  드립니다. --- Teddy


창업자 기업가 경영자 카테고리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