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True History
  • Ike Is Best (teddykim)

국내 시장 포화로 세계 시장 공략 나선 맥도널드
01/30/2018 13:01 댓글(0)   |  추천(2)

 

전 세계로 뻗어 가는 맥도널드  



국내 시장 포화로 세계 시장 공략 나선 맥도널드

 

117 개국  32,000 식당

 

하루 6천 만명에 봉사

 

5십 만명에 일자리 제공

 

세계화에 박차 가하나

 

지역 특성에 맞춰

 

일본에서 마구도나루도 (Makudonarudo)” 라 부르도록 허용

 

독일 맥주제공, 놀르웨이 연어샌드위치 나와

 

컴퓨터 같은 최신기술이 아니라도 아이디어 세계 제패 가능

 

 

 

 

맥도널드의 급속한 성장이 국내 시장 포화 상태로 더 발전이 어렵다는 평이 나오자, 레이 크락이 이제 우리는 전세계로 뻗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듯이 지금 전세계 117 개국에 맥도널드의 골든 아치가 세워져서 모두 3 2천여 식당에서 하루에 6천만명의 고객들에게 값싼 가격에 제빨른 식사 서비스를 재공하며, 동시에 일백 5십만명에게 일자리를 마련해주고 있다.

 

먼저 맥도널드는 미국과 인접해 있고, 문화가 비슷한 캐나다에 1967 6 1일 진출했든데, 현재 캐나다에는 일천 삼백여 맥도널드 식당이 있어서 체인 식당 가운데 으뜸을 차지한다. 그 다음으로 성공적 진출을 이룬 곳은 일본으로, 당시 수입상을 운영하든 후지타 덴과 합작 투자로 첫번째 식당을 차렸는데 (1971 7 1) , 첫날 매상액이 삼천 불 ($3,000) 을 넘겨서 큰 화제가 되었다 ( 1)

 

맥도널드의 세계 정복은 그기서 멈추지 않고 1990 1 30일 러시아의 모스코에서 2 3천 육백 팔십 평방 스퀘어푸트 (23,680 Sq Ft) 짜리 식당을 차렸는데, 첫날 3(30,000) 명을 서브했다. 그러나, 그 기록은 중국 베이징에 첫 식당을 열었을 때 (1992 423) 4 (40,000) 명이나 다녀 가서 새 기록이 탄생하였다. 이 매장의 넓이는 28천 평방 스퀘어 푸트 였고 계산대가 29개나 되고, 그 주변 하루 보행자 수가 8십 만명에 달한다. 그야 말로 입지 조건이 명당자리라 할 수 있겠다.

 

많은 미국 기업이 세계화 추세에 따라 타국에 진출하였으나 모두 성곡하지는 못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그 회사가 미국에서 성공했으니까, 단순히 타국에서도 같은 방식을 적용하면 성공하리라 생각해서 미국식을 그곳에 적용하려다 실패한 것이다.

 

해외 시장 진출시에 일반적으로 첫째 장벽은 정부 관료들의 규제가 있고, 둘째로는 재료 공급자들이 미국 만큼 믿음직하지 못하며, 그에 더하여 맥도널드는 또 다른 장애에 부닥치는데, , 어느 새로운 나라에서 든지, 독특한 미국식 음식을 지역 식성에 맞게 제공해야한다는 아슬아슬한 줄타기 곡예를 수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맥도널드도 해외 진출시에 미국에서 적용하든 양질 봉사 청결 가치 (QSC&V: Quality, Service, Cleanliness and Value) 라는 기본 틀은 그대로 적용하지만 지역적 특성에 맞추기위해 융통성을 발휘했다한 예로, 맥도널드 발음이 힘든 일본 사람들이 편히 부르도록 마구도나루도 (Makudonarudo)라고 쓰도록 허용하였으며, 어느 한 아일랜드의 드블린에 있는 식당에서 우리 식당 이름은 미국식이지만, 우리들은 아이리쉬를 고집합니다 (Our name may be American, but we’re all Irish)” 라는 방송 광고도 허용되었다.

 

물론 맥도널드의 해외 식당에서도 미국내의 매장에서 제공하는 햄버거, 프랜치 프라이스, 아이스 크림등을 제공하지만 지역에 따라 특색있는 식단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느 독일의 맥도널드 식당에서는 맥주를 제공하고, 필립핀에서는 맥스파게티 (McSpaghetti) 라는 이름으로 필립핀 사람들이 즐기는 스파게티를 내놓으며노르웨이 식당에서는 연어 살로 만든 생선 샌드위치 (Salmon fillet sandwich) 를 손님들에게 제공하는데, 그이름을 맥락 (MacLak) 이라 부른답니다.

 

  

 

필자 주

 

1: 나중에 다룰 손 정의가 고등 학생일 때 후지타씨를 만났는데, 미국 유학을 권고했다고 한다나중에 그가 크게 성장하는데 그의 충고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토로하였다.

 

과거를 되돌아보면 미래를 알 수 있다(관왕지래觀往知來)

Copyright 2018  Teddy Kim  All Rights Reserved.

창업자 기업가 경영자 카테고리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