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True History
  • Ike Is Best (teddykim)

레이는 맥도널드 형제를 내보내고 부동산으로 큰 돈 벌기 시작
01/03/2018 15:01 댓글(0)   |  추천(2)

해리 소너번     재무의 귀재 

부동산 재테크 묘책 제의로 맥도널드 성장에 크게 기여


레이는 골치섞이는 맥 형제 내보내고


땅 사서 섭리스로 큰 돈 벌기 시작


맥 형제에게 준 돈 2백 7십만 불 


이자 합계 총 1천 4백만 불


부동산 굴리는 묘계 제의 


소너번 크게 중용


보험회사를 통해 회사 지분의 22 퍼센트를 주는 아주 부담스런 조건으로 빌린 1 5십만 ($1.5 Million) 회사의 자금 소요라는 시급한 갈증을 일시적으로해소할 있었을 뿐이었다레이 크락은 다시 2 7십만 ($2.7 Million) 이라는 거금을 마련해야했다그는 그 돈을 주고 맥도널드 형제들이 회사에서 손을 떼도록하는데 드는 돈이었다.  ( 1)


레이와 그들 사이가 삐걱거리기 시작했는데, 그들이 캘리포니아에서 새로 프랜차이즈로 차린 식당에서 레이가 지키도록한 표준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레이의 바닥인 카운티에다도 프랜차이즈를 팔아서 화가 머리 끝까지 올랐다그래서, 레이는 크게 잘자라는 맥도널드 회사를 자신이 혼자 운영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맥도널드 형제들과의 불편한 관계를 후회스럽게 생각하드라도, 지금까지 200 프랜차이즈가 맥도널드이름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이름 (레이 크락) 으로 프랜차이즈를 다시 시작했을 얼마나 확장할 있을까 생각해보니 아찔하였다. “나는 싫었지만 이름 (맥도널드) 필요했다 후 술회했다.


그래서 레이는 뉴욕의   재정 전문가의 도움으로 여러 군데의 대학 기부금 관리 기관 연금 관리 회사를 통해 2 7십만 ($2.7 Million) 다시 빌리게 되는데, 원금에 대한 이자 계산을 프랜차이즈의 매출액의 일정 페센티지로 지불하게 되었다. ( 2)


이제 레이는 맥도널드형제들과의 관계도 청산하여서 프랜차이즈를 확장하고 업소의 훈련과 품질 관리에 주력하면 되었다. 그러나, 워낙 프랜차이즈 운영자 측 유리한 계약이라서 별로 이윤이 남지가 않아서 고민이었읍니다.


마침 , 해리 소너번 (Harry Sonneborn) 아주 좋은 묘책을 내놓았읍니다. 그의 제안은 다음과 같았다. 어짜피, 프랜차이지 (Franchisee: 프랜차이즈 운영자) 식당을 운영할 장소를 구해서 임대계약을 해야하니까, 그들 대신에 맥도널드 회사가 입지 조건이 좋은 곳을 골라서, 사든지, 리스를 다음에 20 퍼센트 (나중에 40퍼센트로 올림) 붙여서 프랜차이지에게 섭리스(Sublease) 해주는 것이었다.


방식을 활용한다면, 맥도널드 회사 (Franchiser : 프랜차이즈 운영회사) 적합한 장소를 먼저 물색해 20 고정율로 리스한 (또는 산) 다음에, 프랜차이지 에게 섭리스 (Sublease) 주면서, 일정율로  내든지, 매출액의 일정율이든지 많은 쪽으로 지불하게 하는 것으로, 맥도널드 회사측 비용은 고정되어 있으나, 프랜차이지의 총매출액이나, 단가가 필연적으로 오를 것이므로 회사의 수입이 많아지게 되어있다. 해리의 묘책은 아마 전에 근무한 회사 (테이스티-프리즈 :Tastee-Freez ) 에서 배운 것을 듯하다.


레이는 해리의 아이디어를 채택해서, 프랜차이즈 리얼티 회사 (Franchise Realty Corp) 차리고 그의 묘책을 실행해 나갔다그리고, 그는 경비행기를 타고 전국을 누비며, 신축 단지에 학교와 교회가 끼여 있는 곳을 새로 지을 프랜차이즈 입지 장소로  물색해나갔다. 그는 그러한 입지 조건을 갖춘 곳을 황금빛 아치 (Golden Arches)” 세울만한 곳이라고 꼽았다.   

 

스트립 (Strip Mall) 유행하기도 전인 시절에 교통량이 많은 샛길이 땅값도 싸고 () 장소도 흔하게 늘 있었다. 그 오래지 않아서, 땅 사서 섭리스하는 부동산 분야가 남모르게 회사 장부의 수익 분야에 몫을 차지했다. “여기서 (부동산 운영이) 맥도널드의 진짜 수입원 노릇를 하기 시작했지요라고 레이는 회심의 미소를 지었다.


이와 같은 부동산 정책은 레이의 프랜차이즈 통제 목표에 도움을 주었다. 프랜차이지에게 특정지역을 줘서 지역 안에서 마음대로 많 또 적게 세우도록 허용하지 않고, 그랜차이지에게 프랜차이즈 설립비 (Franchise Fee) 아주 작은 단돈 9 5 불 ($950) 만 받고 곳에만 세우도록 허가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프랜차이지들은 오직 군데에서만  식당을 차리게 되었다집주인 (Landlord) 으로서, 레이는 계약 조건에 적어 넣어서, 프랜차이지가 맥도널드의 맛과 느 뿐만 아니라 모양까지 컨트롤해서, 전국 어디로 가든지, , 메인주 뱅고르 든지, 몬타나 주의 버트 든지 고객들이  같은 경험을 있게 만들었다.

 


맥도널드 회사는 부동산 섭리스로 재미보고 회사 자금이 넉넉해지자

 직영 식당을 많이 운영하고 있다



 

필자


1: 맥도널드 행제들이2 7십만 ($2.7 Million) 요구한 이유는 그돈에서 세금을 제하고 각자가 1백만 ( $1.0 Million) 받으려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액수는 통상 이자율보다 훨씬 많아서 완납하고 나서 이자 총액이 1 4백만 ($14 Million)    달했다.


과거를 되돌아보면 미래를 알 수 있다(관왕지래觀往知來)

Copyright 2017 Teddy Kim  All Rights Reserved.

창업자 기업가 경영자 카테고리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