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True History
  • Ike Is Best (teddykim)

닉슨 깡패 동원 반전 데모대 공격 아이크 연방군 파견해 흑인 학생 등교 도와
09/26/2017 12:09 댓글(0)   |  추천(4)



닉슨 깡패 동원 반전 데모대 공격


아이크 연방군 파견해 흑인 학생 등교 도와



Little Rock 9 과 NAACP 회장 (Daisy Bates: 뒷줄 오른쪽 2째)


우리는 현재 시민권자, 영주권자 또는 불체자라도 미국에 살고 있는 이상, 미국이라는 나라가 어떻게 움직여가며, 특히 정부 수반인 대통령들이 어떻게 시민들과 소통을하며 정부를 이끌어 나갔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제가 쓰는 카테고리 가운데 첫번째로 박사와 아이크라는 제목으로 현재까지는 박사에 관한 글을 6 올렸고, 천천히 아이젠하워 대통령에 관한 글은 필자가 서울대학교 동문지에 번에 걸쳐 영문으로 기고한 아이젠하워의 공적 우리말로 번역해 실릴 계획이었다. 그런데 마침 근래에 트럼프라는 괴물 대통령을 맞아 극소수의 백인 우월주의자를 빼고 대부분의 시민들이 역겨워하는 제멋대로의  행태를 보여, 그가 임기를 마칠 있을까 하고 많은 분들이 우려하고 있다필자는 어제 저녁 언제나 처럼 MSNBC “The Rachel Maddow Show”  (주 1)  방청했는데, 트럼프 관계 얘기를 하는 가운데 아주 중요한 사실을 처음 듣고 독자들과 공유해야 한다고 생각이 들어서 아이젠하워 대통령과 그의 부통령이었다, 나중에 대통령이 된 닉슨에 관한 에피소드부터 다루려한다


우선 요지부터 설명 드리자면, 닉슨 대통령은 반월남전 시위가 끊임없이 계속되자 1970 5 월 8일 뉴욕에서 일어난 반전 데모에 친닉슨 분자들 (주로 마피아가 장악한 건설 노조원들 조종하여 반전 데모자들에게 몽둥이등 으로 무장해 데모대를 공격해 많은 부상자를 발생시켰다.




 닉슨은 자신의 지지자들이 반전 데모대를 해산할 때 쓴 헬맷 (Hard Hat: 건설 노동자들이 쓰는 모자) 를 

무슨 전리품처럼 각료 회의장에 전시했다. (1970.5.26)


그런 반면에, 아칸소 (Arkansas)  주의 샌트럴 고등학교 (백인 전용 고등학교) 흑인 학생 등교를 방해하는 것을 아이젠하워 대통령 연방군 (101 공정 사단 파견하여 흑인 학생들이 최초로 고등학교에 등교하도록  도왔다. 이처럼 같은 나라이지만, 대통령에 따라 치적이 다라질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것이다.


그러면, 1957 가을에 일어난 흑인 학생 등교 사건의 전말을 간략히 살펴 보기로하자여러분들은 무장한 군인들이 (한국이 아니라 미국에서) 학생들의 등교를 막는다는 상상이나 있겠읍니까?    (물론, 한국에서 박정희 독재 정권시절에는 흔히 있었지요)


그런 일이 1957 가을 아칸소 주의 리틀 (Little Rock) 시에서 발생했읍니다. 오벌 포버스 (Orval Faubus) 지사가 방위군 (National Guard) 당시 백인 전용 공립학교인 센트랄 고등학교로 파견해 흑인 학생들의 등교를 막았읍니다.  이에 앞서 1954 연방 대법원은 브라운 토피카 (Brown v Topeka) 판결심에서 공립 학교의 분리 정책을 불법으로 판결 내렸읍니다그러나, 포버스 주지사는 대법원의 판정을 무시하고 분리 정책을 밀고 나가려 것입니다



주 방위군 (군중들 앞에 무장한 군인) 이 주지사의 명에 따라 흑인 학생들의 등교를 막고 있다. 

(Central High School, Little Rock, Arkansas)


그래서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대법원의 판결을 준수해서 시행하느냐, 그렇게 함으로써 아칸소에 소란이 일어나게할 것이 뻔해서 고민을 안게 되었읍니다. 당시 로드 아일런드 주의 뉴포트에서 휴가 중이든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포버스 지사를 불러서 문제를 상의했고, 포브스 주지사도 흑인 학생들의 등록을 승인했읍니다아이크는 주지사에게 방위군을 샌트럴 고등학교에 그대로 주둔시켜서 질서 유지를 하도록 허용하였읍니다.


그러나, 포버스 지사가 아칸소로 돌아가서 방위군을 철수하자, 아홉 명의 흑인 학생들이 학교에 들어가서 등록을 하자 이에 반대하는 소란이 일어났읍니다. 혼란 상태는 도를 넘어갔지만, 주지사는 방관만하자, 리틀 시장이 직접 아이젠하워 대통령에게 호소하자 그는 자신이 즉각적으로 담대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는 판단을 하고, 먼저 아칸소 방위군을 연방 정부 통제하에 두고,  1,000 명의 군대를( 101 공정 사단 소속)  리틀 락으로 보내 질서 유지를 돕도록 했읍니다. 결과 질서가 회복되고 아홉 명의 흑인 학생들이 정식으로  등록하고 학교에 다닐 있게 되었읍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시의 적절한 단호한 결정으로 어려운 문제가 해결 되었읍니다.


처럼,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많은 치적을 남겼는데, 많은 업적 가운데, 1. 한국 휴전 달성, 2. 고속도로 시스템 설치, 3. 군산 복합체 (Military-Industrial Complex) 대한 경고 4. 인명 존중 등을 시간 나는 대로 올리겠읍니다.


2 세계대전이 일어 나자 미국 시민인 일본계 후예들이 모두 검거되어 수용소 생활을 했고 남부에서는 흑인들이 말할 없는 핍박과 차별을 받았는데,  대부분의 한국 이민자들은 그러한 차별 없는 시대에 오신 것이 무척 다행입니다.


필자


1: MSNBC   “The Rachel Maddow Show 현재 스포츠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CNN, Fox New 등을 제치고 미국에서 가장 많이보는 시사 토크 자리를 차지했읍니다.

Ms. Maddow    Stanford 졸업하고  Rhodes Scholarship을 받아  Oxford 대학으로 유학해 박사학위를 받은 영재입니다.


Copyright 2017 Teddy Kim  All Rights Reserved.

이 박사와 아이크 맥아더 카테고리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