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풍수와 건강 발복
  • 건일 (kj3624)

북한 핵실험-미사일 발사와 대통령의 대북제제
02/19/2016 14:02 댓글(0)   |  추천(3)

원숭이해 병신년 벽두부터 급격하게 변화의 폭풍속에 많은 일들이 벌어지기도 하고 예측되기고 하고 추측성 기사도 많이 나오고 있다. 대통령의 개성공단의  가동 전면중단과  철수가 이어지고 치열한 공방이 진행되고 있다. 미국에서도 초강력의 북한제제법이 서명되어 시행에 들어갔다.

몇일 전에는 국정원에서 김정은이 대남 테러를 하달했다는 기사가 나오면서 데러방지까지 준비를 하고 있다.

개성공단을 이용한 북한에 대한 제제는 우리나라 기업도 어느 정도 손실을 보는 식이다. 하여간 그런 정도는 감안하여 중단이 되고..그 후에 여러가지 제제가 가해지는 과정에서 약간 심각한 뉴스가 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1&oid=023&aid=0003143868


 외국인 '큰손' 빠져나가… 환율 연일 급등

어제 場中 1239원까지 올라 당국 시장개입으로 저지 나서

油價·금리·對北관계 등 악재… 최근 원화 기피 심리 커져

"비상용 통화 스와프 준비해야"


 전날 사우디아라비아가 원유 감산에 반대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유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커졌고, 중국 경제 경착륙 가능성을 걱정한 유럽중앙은행(ECB) 1월 회의록이 공개되면서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확산됐다. 게다가 전날 정부가 북한의 테러 가능성을 언급하며 지정학적 위험도 고조됐다.

 설 명절 전후에 템플턴은 원화 국채를 2조원 이상 팔았고, 15억달러 이상을 환전해 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들어 16일까지 외국인이 순매도한 원화 채권 3조3135억원 중 상당 부분을 템플턴이 매도한 것으로 추정된다. 송진호 KR선물 대표는 "향후 원화 가치가 더 떨어질 것으로 보고 템플턴이 빠져나가는 것 같다"며 "다른 외국인들도 따라서 원화 채권을 팔고 있다"고 말했다.

 한 시중은행 외환딜러는 "중동 오일머니로부터 시작된 자본 유출이 미국계 대형 채권펀드들로 옮아가는 국면"이라고 말했다고 한다.(조선일보 기사 요약)

 

우리나라의 외환보유고는 3700억불 근처인데 외국투자자금이 7500억불로 되어 있어 투자가 유지되지 않으면 위험하다고 한다.  급변상태가 오면 800억불 이상의 달러가 부족하다(한경연)고 한다.

개성공단이 폐쇄되면서 무디스가 개성공단 폐쇄를 두고 국가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경고를 했다는 이야기도 나오면서 투자처로서 안전성이 흔들리는 것 같다.  정보기관의 우려대로 테러라도 벌어지면 외국투자자금의 유출이 가속되면서 주신시장도 어려워 질 것이다. 외국인의 투자는 크게 주식과 채권으로 나눠져 있는데... 외국인이 보유한 국내 상장주식은 1월 말 기준으로 403조9550억 원으로 전체 시가총액의 28.1%를 차지했다. 12월과 비교하면 17조 원이 줄어들었다.  2월 17일 까지 주식과 채권을 합친 외국인 총 순매도액은 4조1천185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런 식으로 계속 자금이 이탈한다고 하면 어느 시점에서 가속되면서 전부 떠나려고 할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스와핑까지 준비하라고 하는데...실제 전임대통령인 MB때도 거의 거덜이 나기 직전까지 깠던 적이 있다. 환율은 1600원대로 치솟고 간신히 일본과 중국 미국 등과 스와핑을 체결하여 한숨을 돌렸던 적이 있는데..당시 스와핑은 일본과는 외교문제로 부딕칠때 없애버린 것으로 뉴스가 나왔던 것 같다.



아마 대 북한 제제는 단기간에 승부가 나지 않을 가능성이 많고 중국이나 러시아까지 북한제제에 문제가 확산되면 점차 복잡해져 갈 것 같다. 특히 북한 제제의 일환으로 사드가 한국에 설치되는 문제로 중국에서 계속 불가하다는  신호를 보내면서 동시에 중국내의 한국제품에 대한 거부 댓글들이 등장한다고 한다. 삼성이나 현대의 제품을 비판하고 중국산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식으로 국수주의?가 있는 것 같다.


하여간 대통령의 결단이 원하는 대로 북한의 제제가 달성되고 그동안 국내의 경제문제가 타격을 받지 않기를 희망한다. 어느 정도 손상은 감당이 될 것이지만..고래 등 싸움에 새우 등이 터지는 쪽으로 가지 않게 되길..

기타 카테고리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