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풍수와 건강 발복
  • 건일 (kj3624)

궁합(宮合)이란? 두번째 이야기
06/21/2015 20:06 댓글(0)   |  추천(2)

 궁합은 크게  겉궁합속궁합으로 나눌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먼저 2번째이야기는 겉궁합 중 1가지를 적습니다.



서양에서는 아침형인간 morning person이나 올빼미형 owl person 이라고도 하고 

  early bird, 나 lark를 아침형 인간이라고도 합니다. 일부는 중간이라고 하여 .   hummingbirds(벌새)라고도 하지만 실제 아침형과 올빼미형은 정확하게 구분되어 지기는 힘든 것이라서 벌새형도 지만 more larkish, 와  more owlish 로 볼 수 있습니다.


동양식으로 하면 음양오행(陰陽五行)에서 음양(陰陽)에 속하는 것입니다.

음과 양이라는 말의 본뜻은 문자그대로 해석하면 언덕 위로 해가 떠오르면 응달과 양달이 생긴다는 데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음은 땅이고 양은 하늘이다.  음양의 기()는 우주 만물의 원천을 이루며,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물체의 근본이 기()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음양은 암수로도 나눌수 있고 음전하 양전하로 나눌수도 있고 음극 양극으로 나눌 수도 있는 대칭이 되는 것입니다.

음은 밤을 나타내며 달이나 별빛을 나타내며 은색이나 은을 나타냅니다. 음은  음침하거나 권모술수가 강한 것을 나타냅니다. 음은 강인한 것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음의 성질은 가진 올빼미형 인간은 밤을 좋아하고 밤늦게 깨어 있고 달빛을 받아야 힘이 강해집니다. 물론 사람만 그런 것이 아니라 올빼미나 박쥐같은 것도 그렇게 대부분의 나방도 밤에 활동을 합니다. 식물도 음지식물이나 달맞이꽃 같이 밤에 피는 것도 있습니다. 대신 태양빛에서 일사병이 걸리거나 장시간 낮에 활동하면 힘들어 집니다. 운동선수도 밤이나 야간 경기를 잘하는 선수도 있고 주간경기에서 힘을 쓰는 선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양은 태양을 지칭하고 금색을 나타냅니다. 양은 밝고 명랑하고 잘 속고 좀 약한 면이 있습니다. 양인 사람은 태양빛을 좋아하고 태양빛을 받아야 힘이 강해집니다. 달빛을 받으면 기가 막히면서 힘이 약해지므로 달밤에는 잠을 자야 됩니다.

벌새형은 중간쪽에 치우친 사람이고 열명중에 2명 정도는 음이 강한 올빼미형이고 2명 정도는 양이 강한 아침형 인간이고 아마 6명 정도는 벌새형이라 아침형이나 밤형에 중간정도로 있어 크게 문제가 안될 것입니다.


궁합에서 음양은 상충되는 성질입니다. 음이 강한 사람과 양이 강한 사람이 결혼을 하면 부부의 성생활도 부딕치고 일하는 패턴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아침형 인간은 낮에 일하는 직정에서 활발하게 능력을 발휘하지만 올빼미형은 야간근무에서 활발하게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아침형 인간은 9-10시면 침대로 들어가고 싶은데 올빼미형은 새벽까지 놀다가 아침이 되면 잠들기를 원하는 형식이 되니 처음에는 서로 물불가리지 않을 때는 꽨찮지만 어느 정도 지나면 점차 틈이 벌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장신구고 금색과 은색으로 차이가 나고 성격도 음침하고 치밀하고 권모술수가 능한 사람과 숨기는 것이 없어 전부 까발리고 하니 성격도 충돌이 일어나게 됩니다.

주변에 어느 부부는 여자분이 초저녁에 잠이 많은 아침형인간이라 결혼 후에 어느 정도 지나니 9-10면 쓰러져 자게되고..남편은 올빼미 형이니 늦게 집에 오면 항상 잠든 아내만 보게 되는 식이고. 부부생활을 하려고 하면 잠에 빠진 부인이 귀찮아 충돌이 일어나는 식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지만 외국에서는 오히려 부부사이에 아침형이냐 올빼미형이나에 따라 충돌이 생기는 현상을 많이 거론하는 것 같습니다.


올빼미형은 가능하면 낮에 활동할때 선글라스를 써서 빛이 눈에 들어노는 것을 피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가끔 야구장에서 선수들이 쓰는 그런 안경으로 ...

또 아침형이 밤에 좀 견디는 방법은 전구를 태양광파장으로 나오는 것으로 하면 범에 좀 견디기 쉬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여간 부부가 음양의 체질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일찍자는 것이나 늦게 자는 것을 서로 인정해주면 좀 편할 것입니다. 50년 정도를 한 이부자리를 쓰려면 ..가장 부딕치는 것이 음양일 것입니다

서로 연애중이면 한번쯤 고려해야 하는 겉궁합의 하나로 생각됩니다. 음양은 이혼의 사유로도 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중의 하나입니다...













체질 카테고리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