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구슬 놀이
  • 구슬 놀이 (jaeok9876)

강간과 임신
08/22/2012 00:08 댓글(4)   |  추천(0)
 

강간과 임신



미국에서는 공화당의 상원의원 입후보자 토드 아킨의 강간과 임신에 관한 발언으로 일파만파의 정치사회적인 파장이 초래되고 있다. 아킨은 일전 지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강간이 ‘액면 그대로 강간(legitimate rape)'이라면, 그로 인해 임신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왜냐하면 여체는 그러한 상황에서 임신을 피하기 위해 모든 기관을 닫으려고 하기 때문이다.”이라고 주장했다.


아킨의 발언은 얼핏 보기에 강간과 임신 가능성의 사실관계에 관한 것으로 의학적인 진술로 보인다. 여체는 과연 원치 않는 성관계를 강압에 의해 할 경우, 자동적으로 수정을 차단하는 생리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는지 흥미롭다. 그러나 우리는 강간에 의해 원치 않는 사생아가 수없이 태어났던 사실을 전쟁을 통해 익히 알고 있다. 또한 미국의 어느 산부인의학회는 강간 역시 정상 상태의 성관계와 같은 확률로 임신한다고 주장하였다.


아킨의 발언은 즉각적이고 전국적인 반향을 몰고 왔다. 강간과 임신에 대해  허무맹랑한 주장을 폈다는 것보다 강간당한 자의 고통과 아픔을 도외시했다는 점에 비판의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공화당 지도부는 물론 대통령 후보 람니는 아킨의 후보사퇴를 종용하고 있다. 민주당의 경우 오바마 대통령까지 나서 아킨의 무책임한 발언을 성토하고 있다.


낙태의 관한 문제는 공화당과 민주당 간의 해묵은 논쟁거리이다. 공화당의 경우 생명가치에 대한 종교적 신념에 따라 강간을 예외로 하되 최대한 낙태를 금지하고자 하는 반면, 민주당의 경우에는 여성의 신체에 관한 선택의 자유를 강조하며 낙태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또한 공화당은 낙태에 대한 의료비를 정부가 보조하는 의료법에 적극 반대하고 있다.


이번 발언에서 아킨의 속뜻은 낙태를 완전히 금지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강간의 경우 임신의 가능성이 낮다는 어처구니없는 의학적 주장을 펴고, 각계각층의 집중포화를 맞고 있는 것이다.


아칸은 상원의원에 당선될 가능성이 아주 높은 현직 연방하원의원이다. 이삼 개월 더 몸조심, 입조심 했으면 좋았으련만, 피할 수 없는 설화(舌禍)를 입은 셈이다.         




Todd Akin
시사문제 카테고리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