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시냇가에 심은 나무
  • 느티나무 (greencreek)

옐로스톤 - 시간과 자연이 빚어낸 걸작품인 Grand Canyon of Yellowstone
08/08/2016 05:08 댓글(12)   |  추천(14)

어제 오후 Grand Prismatic Spring을 둘러 볼 즈음부터

점점 바람이 심하게 불고 기온이 내려가서

Grand Prismatic Spring 다음으로 둘러 본

Black Sand Basin을 구경할 때는 두꺼운 자켓을 걸치고 다녀야만 했다.

그리고 두 달전에 미리 예약해 놓았던 Bridge Bay 캠핑장에 오후 5시쯤 도착하였을땐

자동차안에서 볼 수 있는 바깥 온도는 50도를 가리키고 있었다.

게다가 텐트를 치는 동안에 비가 내리기 시작하였고

저녁을 먹고 나니

온 몸이 떨리면서 감기 몸살이 오는듯 삭신이 쑤셔왔다.

에드빌 두 알을 먹고 일찍 잠자리에 들었는데

잠시 그쳤던 비가 다시 쏟아지기 시작하여

텐트위로 빗방울 떨어지는 소리를 음미하다가 잠이 들었지만

아침에 일어나니 다행히 컨디션은 원상태로 돌아가 최상이었다.

오늘 일정은 Grand Canyon of Yellowstone 을 오전에 보고

오후에는 West Thumb을 둘러보는 것이다.

그리고 Old Faithful Lodge에 있는 식당에

dinner 예약을 해 놓았기에 예약시간에 도착하면 된다.

아침 7시 10분경 캠핑장에서부터 약 10 여분 달리다가

Yellowstone Lake 를 담은 것.

와이오밍주의 북서부에서 발원하여

옐로스톤 국립공원안으로 흐르고 있는 Yellowstone River는

Yellowstone Lake를 거쳐서

옐로스톤 국립공원안을 꿰뚫고 지나가면서

거대한 두 개의 폭포와 협곡을 이루면서 매우 멋진 풍광을 보여주고 있는데

Upper Falls 와 Lower Falls 이 있는 Grand Canyon of Yellowstone이다.

Grand Canyon of Yellowstone 도 애리조나에 있는 그랜드 캐년처럼

North Rim 과 South Rim으로 나누어져 있다.

Grand Canyon of Yellowstone의 거대한 대협곡을 지나는 옐로스톤 강은

몬타나주로 흘러간다.

6월 10일 금요일 아침 10시경 Grand Teton 국립공원을 떠나

Yellowstone 국립공원에 들어와

Old Faithful Geyser와 그 주변을 구경한 다음에

곧바로 North Entrance로 나갔었다.

몬타나의 Gardiner에 있는 캠핑장에서 일박을 하고

다음 날 아침 일찍 Mammoth Hot Spring을 보기 위해서였다.

캠핑장 옆으로 바로 Yellowstone River가 굉음을 내면서 흘러가고 있었다.

캠핑장 테이블에서 저녁을 먹다가 해지는 풍광이 이뻐서 담는데

저 강의 흐르는 소리가 어찌나 큰지 빨려들어가는 것만 같았다.

이렇게 흘러가는 옐로스톤 강은

노스 다코다주 경계에서 미주리강으로 흘러들어간다.

Yellowstone River는 미국 본토에서 댐이 없는 가장 긴 강이라고도 한다.

강의 길이는 692 마일(1,114km)이다.

- North Rim에 있는 Lookout Point에서 -

학설에 의하면 60만년전 대규모의 화산 폭발후 이곳은 용암으로 뒤덮여 있었으며

그 후 융기와 단층작용으로 인한 지각변동이 침식을 더욱 가속화시켜

지금의 협곡을 이루었을것으로 보고 있기도 하고

또 다른 학설은 옐로스톤 강에 의한 침식보다는

깎아지른듯한 낭떠러지의 대협곡이 전형적인 V 자형 계곡을 보여주는 것은

빙하에 의하여 만들어졌을것이라고도 하는데

어쨋든 협곡은 옐로스톤 강에 의하여 지금도 계속 침식되고 있다는 것이다.

- North Rim 에 있는 Inspiration Point 에서 -

협곡의 길이는 25마일(39 Km),

깊이는 800~1,200 ft(240~370m),

넓이 0.25~0.75 마일(0.40~1.21Km)

이 Grand Canyon of Yellowstone의 협곡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곳은

Artist Point 와 Inspiration Point라고 하는데

아래의 사진들은 모두 Artist Point에서 담은 것이다.

협곡의 색상이 노랑, 오렌지, 브라운, 핑크 등 이렇게 여러가지 색상으로 보이는 것은

온천수의 끊임없는 활동이 철분을 산화시킨 결과이며

계곡벽을 자세히 보면 아직도 수증기를 뿜어내는 간헐천을 볼 수 있다고 한다.

Artist Point에서 바라 본 Lower Falls

세계 지열특징의 반이 이곳 옐로스톤에 있으며

현재에도 이 협곡에서는 우리가 감지하지 못하고 있을뿐 크고 작은 지진이 계속 있기때문에

나중에 다시 이곳을 찾더라도 지금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지 않을 것이라고

Artist Point 입구에 있는 안내게시판에 적혀 있다.

평지에서 잠깐만 내려가면 Brink of Upper Falls 가 있다.

Grand Canyon of Yellowstone에 와서 제일 먼저 들렸던 곳이 이곳이다.

Brink of Upper Falls에서 올라와 약 0.5 마일 정도 트레일을 걸어 위쪽 방향으로 가면

강 가운데에 있는 커다란 암석위에서 자라는 소나무도 볼 수 있고

South Rim 을 가려면 지나가야 하는 다리도 볼 수 있었다.

이른 아침시간이라 빛이 없어서 사진은 밝지 못하지만

시원한 물소리를 내며 흐르고 있는 강을 내려다보면서 걷는 시간은 아주 좋았다.

Upper Yellowstone Falls 의 높이는 109 ft(33m) 이다.

반면에 Lower Yellowstone Falls을 잘 보려면 협곡으로 내려가야 하는데

1마일도 채 안되는 거리이지만 경사진 협곡으로 내려가는길이

지그재그 스위치백 길인데도 많은 사람들이 내려가고 있었다.

강물의 색이 저럴 수가 있을까.

암녹색의 엘로스톤강이 계곡 아래로 떨어지면서 하얀 거품을 분출하면서

저렇게 흘러 내려가고 있었다.

Lookout Point에서 내려다 본 저 트레일은 Red Rock Trail 이다.

Lower Falls는 South Rim 에 있는 Uncle Tom's Trail을 내려가면 잘 볼 수 있다고들 하는데

불행하게도 Uncle Tom's Trail은 공사를 하는중인지 출입금지였다.

그래서 저 Red Rock Trail을 내려가 보았다.

Lower Yellowstone Falls 의 높이는 308 ft(94m) 이며

이것은 나이아가라 폭포의 2배가 된다고 한다.

헤아릴 수 없는 시간은 통해서

그리고

자연의 오묘한 법칙과

Yellowstone River의 침식작용으로 만들어진

이 경이로운 대 걸작품앞에서

나는 다시한번 감동의 깊은 심연속으로 들어갔다.

2016. 6.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