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라스베가스 길
  • 동성로 (8985)

뇌를 깨우는 아침식사
08/24/2009 19:08 댓글(0)   |  추천(0)


몸만 일어나서 출근하시나요? 뇌를 깨우는 아침식사

  빠서, 혹은 입맛이 없어서 등의 이유로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수면 중에 쉬고 있던 뇌가 활동하기 위해서는 연료가 필요한데…


주 40시간, 주 5일제 실시 등 여러 가지 근로 환경이 개선되고 있지만, 여전히 직장인은 바쁩니다. 직장인뿐 아니라 대학, 취업, 시험 등을 준비하는 모든 사람들이 바쁘게 하루를 열고 있고, 이는 바쁜 현대인의 생활을 잘 드러내 주고 있습니다.

바빠지는 현대인의 생활과 더불어 없어지고 있는 것이 바로 아침식사입니다. 한국인 10명 중 4명은 아침식사를 하지 않고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유로는, 시간이 없어서, 아침을 먹으면 오히려 속이 좋지 않아서, 입맛이 없어서, 다이어트 때문에 등으로 밝혀졌는데요, 아침식사, 과연 꼭 해야 할까요?
12시간 동안 연료 없이 잠자는 인체에 영양분을…

우리는 하루에 적게는 4~5시간에서 많게는 8~10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합니다. 이 시간에 열량을 소비하는 것은 아니지만 잠을 자는 동안에도 약 400~600kcal 정도의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또, 저녁 식사 이후 아침을 먹게 될 시간까지 약 12시간 동안 인체는 아무런 에너지도 공급받지 못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으로 먹게 되는 식사는 마치 그 날 필요한 에너지를 보충해 주는 것과 같습니다. 자동차의 연료가 떨어지면 보충해 주듯이, 우리 몸도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에너지를 고갈시킨 후에는 영양분을 보충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먹지 않아도 분비되는 소화액, 위를 보호하자.

우리 몸은 하루 세 끼를 먹는 것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물론, 아주 오랫동안 아침을 먹지 않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면 인체는 또 그에 맞게 적응을 하였겠지만, 갑자기 취직이나 다이어트 등의 이유로 아침을 굶게 되면, 식사를 하지 않아도 소화액이 분비되고, 이러한 현상이 지속될수록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질환을 갖게 됩니다.
몸만 일어나면 깬 건가? 뇌를 깨우자.

아침식사는 뇌에게는 하루의 일을 시작하는 아주 중요한 절차입니다. 뇌는 포도당과 산소를 공급받아 활동을 하고 자체적으로 저장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보충을 해 주어야 합니다. 흔히, 숨을 쉬지 못하는 상태로 5분 이상 지속되면 뇌사 상태에 빠지게 된다고 하는데, 이것은 뇌 자체적으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침식사를 굶게 되면 15~18시간 동안 뇌는 포도당의 공급이 없이 일을 하게 됩니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은 사람들은 뇌가 포도당을 공급받지 못해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침 업무, 공부 등을 맞이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 지속적으로 포도당의 공급이 없을 경우 지방을 분해하여 포도당의 형태로 만들어서 쓰기 시작하는데, 지방을 분해하여 쓰는 경우에는 젖산이라는 분해산물이 우리 몸에 쌓이게 됩니다. 젖산이 몸에 쌓이게 되면 피로감을 주기 때문에 아침식사를 거른 사람은 피곤한 상태로 아침을 맞이하게 되는 것입니다.
살을 빼려 굶는다? 오히려 먹자.

살을 빼기 위해 아침식사를 굶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침식사를 굶으면 점심에는 과식을 하게 마련이고, 오랜 시간 동안 공복상태가 유지되면 음식의 흡수율이 높아지고, 과식으로 인한 인슐린의 분비가 늘어납니다.

하 지만, 아침식사를 하게 되면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5~6% 정도 신진대사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 점심 식사는 보다 가볍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너무 부담스럽거나 다이어트에 해가 되는 음식은 피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가벼운 식사를 준비하여 소량이라도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먹어야 좋을까요?

아침식사를 하고 싶어도 여유가 없어서 못하는 분들도 있고, 여유는 있지만 입맛이 까다로워 권장되는 아침식사를 하기 어려운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침식사를 꼭 어떻게 해야 한다는 규칙에서는 자유로워 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침식사를 위해서 꼭 필요한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입니다. 그러므로 간단한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예를 들어, 샌드위치를 먹는다면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을 보충하기 위해 과일을 한 조각 곁들여 주면 완벽하지는 않아도 충분한 아침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경제가 어려워도 건강은 챙겨야지요!!
크릭하면 건강이 보입니다.
기본 폴더 카테고리 다른 글